Welcome to the Matrix

004. 파이썬 자료형 본문

Python/PythonBasic

004. 파이썬 자료형

haru.keiko 2020. 12. 20. 23:58

이번에는 '파이썬의 자료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파이썬 자료형을 대표하는 썸네일 이미지입니다.

 

기본적으로 컴퓨터 프로그램은 '어떠한 것''어떻게 하라'라고 하는 일련의 '문장(명령)'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여기서 '어떠한 것'에 해당하는 것이 '데이터(data - 자료)'이고, '어떻게 하라'라고 하는 것은 그 데이터를 처리하는 '연산(행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결국, 컴퓨터 프로그래밍은 원하는 데이터를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글짓기를 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컴퓨터 프로그램은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모든 행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Data)

컴퓨터 프로그래밍에서 프로그램이 처리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데이터'라고 합니다. 그리고 파이썬에서는 모든 데이터를 '객체(object)'라고 표현합니다.

객체에 대해 알려면, 먼저 '객체지향(Object Oriented)' 대한 지식이 있야 하는데요..

객체를 간단히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Any data with state (attributes or value) and defined behavior (methods).
Also the ultimate base class of any new-style class.

즉, 객체는 어떠한 속성이나 값 그리고 정의된 행위를 가지고 있는 데이터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현실 세계에 존재하는 모든 것, 즉 사람, 자동차, 나무, 물 등 모든 것이 객체가 될 수 있습니다. 

각 자동차는 '색', '브랜드', 바퀴 개수' 등의 속성을 가지고 있을 뿐 아니라, '가다', '서다', 가속하다' 등의 정해진 행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난해하죠.. 지금은 그냥 아래 문장만 기억하고 넘어가죠.. ^^

파이썬에서 데이터는 객체다. 

 

자료형(Data Type)

파이썬은 프로그램을 만들기 위해 많은 데이터를 다룹니다. 그리고 그 많은 데이터를 정확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각 데이터의 기능과 역할에 따라 구분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구분된 종류를 '자료형(Data Type)'이라고 합니다. 

 

그럼, 파이썬에는 어떠한 자료형이 있을까요?

파이썬은 크게 자료형을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 기본 자료형
  • 복합 자료형
  • 사용자 정의 자료형

 

파이썬 자체에서 제공하는 기본적인 자료형이 있습니다. 이를 '기본 자료형'이라 하고, 기본 자료형에는 '숫자(Number)', '문자열(String) 그리고 '불(Boolean)'이 있습니다. 

숫자 : 수학에서 사용하는 정수(1, 2, 3), 실수(3.14) 등과 같은 숫자 형태로 이루어진 자료형입니다.
예) 1, 100, 532, 1.25, 3.14 등과 같이 숫자로 이루어진 각각의 값
문자열 : 알파벳, 한글 등과 같은 문자, 단어 등으로 구성된 문자들의 집합으로 이루어진 자료형입니다.
예) '안녕', '문자열', "하하하", "123" 등과 같이 따옴표로 묶여있는 값
불 : 참(True)과 거짓(False)과 같이 논리적 판단을 위한 자료형입니다.
예) True, False 와 같이 참과 거짓을 구분하는 논리 값 

 

기본 자료형 외에도 독립된 기본 자료형이 아닌 여러 개의 기본 자료형을 함께 다룰 때 사용하는 자료형이 있습니다.

'복합 자료형'이라고도 하는데, '리스트(List)', '튜플(Tuple)', '딕셔너리('Dictionary)' 그리고 '셋(Set) 자료형이 이에 해당합니다.

리스트 : 기본 자료형을 여러 개 나열하여 관리할 수 있는 형태의 지료형입니다.
예) [1, 2, 3], ['하나', 2, "셋"] 등과 같이 브래킷('[', ']')으로 기본 자료형을 둘러싸서 표현
튜플 :  리스트와 동일한 기능을 하지만, 나열된 기본 자료형을 수정할 수 없습니다. 
예) (1, 2, 3), ('하나', 2, "셋") 등과 같이 괄호로 기본 자료형을 둘러싸서 표현
딕셔너리 : 우리가 사용하는 사전과 비슷한 개념으로 찾고자 하는 키(key)와 값(value)으로 되어 있는 자료형입니다. 
예) {'하나':1, '2':'둘'}과 같이 컬리브레이스('{', '}')로 기본 자료형을 둘러싸서 표현
셋 : 수학에서 집합과 동일한 기능을 갖는 자료형입니다. 딕셔너리와 다르게 '키(key)'가 없습니다. 그리고 리스트와 다르게 중복된 값을 가질 수 없습니다. 
예) {1, 2, 3}와 같이 표현 

 

이 외에도 '클래스(Class)'와 같은 사용자 자료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무척 지루하고 딱딱하긴 하지만, 대략적으로 파이썬의 자료형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살펴봤습니다. 

각 자료형에 대한 간단한 정의만을 살펴봤는데요, 실제 각 자료형의 내용이 생각만큼 간단하지 않기 때문에 이번에 살펴본 것은 단순한 개요 정도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이런 자료형에 대해 각각 어떻게 사용하고 이용하는지를 알아보겠습니다. 

 

그런데, 왜 자료형을 알아야 할까?

컴퓨터는 이러한 자료형으로 이루어진 데이터를 처리하는 일련의 명령만을 수행하기 때문입니다.

파이썬뿐 아니라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들이 각기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자료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자료형부터 복잡한 자료형까지.. 

 

프로그램은 데이터를 다루는 것이기 때문에 이런 자료형의 데이터를 지지고 볶고 처리하는 과정이 프로그래밍이고, 우리가 사용하는 모든 프로그램은 바로 이러한 자료형을 기반으로 만들어졌답니다. 자료형은 프로그램의 기본이자 핵심 단위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기에 자료형에 대한 이해가 없다면 프로그래밍을 할 수 없는 것이죠. 

 

앞으로는 이런 딱딱한 내용보다는 실제 프로그래밍 위주로 알아볼 테니, 덜 지루하게 될 거예요~!